본문 바로가기
투자.경제 이야기/국내주식

상한가(+30%) 동운아나텍 왜? 어떤회사?(#14-1. 기업분석)

by 빠른거북이26 2023. 6. 21.

 
순서
Intro. 아쉬움
1. 뭐 하는 회사?
   1) 스마트폰용 카메라 관련 반도체
   2) 자동차 관련 반도체
   3) 디지털 헬스케어
2. 앞으로?
   1) 실적대비 주가는 비싼가?
   2) 이슈발 오버슈팅은?
Outro. 관심 및 주의점
 

 
상한가 폭등 이후 여전히 시세가 살아 있는 모습 참고
https://fast-turtle26.tistory.com/54


 
Intro. 아쉬움
이 종목은 아쉽네요. 종목들 토론하고 공유하는 톡방에서 어젯밤에 언급이 있었던 종목입니다.
오전에 일보고 톡방을 보니 논의가 있어 확인해 보니 이미 상한가 진입상태였네요ㅠㅠ
 
다른 종목들과는 다르게 충분히 진입할 시간도 많았었는데 너무 아쉽습니다.
 
간단히 기록을 남기고 종목을 누적시켜 갑니다.
 


1. 뭐하는 회사?
한마디로 이야기 하자면 반도체 설계회사, 즉, 펩리스(Fabless)입니다.
 
2023.3.17. 동사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반도체 칩을 자체 설계 ▶ 반도체 칩 제조전문 파운드리(Foundry) 업체로부터 Wafer 원재료를 매입 ▶ Wafer 테스트 ▶ Packaging의 공정을 다수의 외주처를 통해 진행 ▶ 최종 아날로그 반도체를 고객사에 판매
 
이렇게 설계하고 최종 반도체를 납품하는 사업영역은 크게 3부분입니다.


1) 스마트폰용 카메라 관련 반도체
AF Driver IC와 OIS Driver IC를 주로 합니다. 파생된 여러 반도체 칩을 고객사의 기준에 따라 만들어 납품한다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지속적으로 상승함에 따라 성능도 맞게 설계를 하고 광학줌용도 모두 포함됩니다.
 

  • AF(Auto Focus)는 카메라의 자동초점을 맞춰주는 반도체 칩
  • OIS(Optical Image Stabilization)는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손떨림 방지 기능을 관할하는 반도체 칩

 
2) 자동차 관련 반도체

  • HD Haptic IC

자동차내부에서 특정 버튼을 누르게 되면 진동 등을 통해 사용자와 교감을 증가시키고, 감성을 높이는 반도체 칩입니다. 최근 보도들에 따르면 현대 자동차에 독점공급한다고 합니다.
 
2025년부터는 독일 브랜드의 전기차에도 공급예정이라고 합니다.
 

  • TOF Driver IC

TOF(Time of Flight)는 말 그대로 비행시간입니다. 이는 빛(레이저)을 쏘아 주위 물체나 사람, 자동차 등의 거리를 인식하고 파악하는 기술입니다. 막 시작된 자율주행 3단계를 넘어 4단계에서는 거의 필수에 가까운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칩을 작년(2022년)부터 본격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3) 디지털 헬스케어
신규사업군으로 하고 있는데, 사실 오늘 상한가의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이는 기존 당뇨병환자들이 혈당을 체크할 때 채혈을 통해서 진단을 했었는데, 따끔하고 너무 번거로운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부담스러웠고요.
 
그런데, 오늘 타액(침)으로 혈당을 체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측정기를 2차 탐색 임상 성공 소식이 떴습니다.
 
2021년 국제당뇨연합(IDF) 보고서에 따르면 5.37억 명이 당뇨병 진단을 받았고, 전당뇨에 해당하는 환자 수만 8.6억 명에 달한다고 합니다.(동운아나텍 보고서 참고)
 


2. 앞으로?
1) 실적대비 주가는 비싼가?
실적으로는 올해 2023년 1분기부터 턴어라운드 했습니다. 작년 2022년 1분기 매출액은 132억 원에 -8억 원 영업이익을 기록했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2023년 1분기에 매출은 259억 원, 영업이익은 8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기조는 올해 내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유진증권 2023년 5월 12일 자 보고서에 따르면 본격적으로 기술 라이선스가 반영되기 시작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습니다.
 
2023년 컨센서스가 영업이익 219억 원, 순이익이 186억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6.21. 오늘 시총이 2,196억 원입니다.
 
영업이익 대비 약 10 per, 순익대비 11 per정도 수준입니다.
 
업종분류가 팹리스로 된 것을 본다면 앞으로 2배 정도의 주가 상승은 가능해 보입니다.
 


2) 이슈발 오버슈팅은?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시점입니다. 최소 지금부터 2배 이상은 가능해 보이지만 어디까지나 예측이고 몇 배까지 갈지는 알 수는 없습니다.
 
실적대비 저평가 구간에서 기존 혈액을 통해 혈당을 체크하던 방법에서 타액을 통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술 패러다임 자체를 바꿔 버렸습니다.
 
당장 기기가 폭발적으로 판매되며 실적으로 반영되지는 않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주식은 희망에 부풀어 있을 때가 가장 높게 가는 법입니다.
 
현재 세계 전당뇨와 당뇨병 환자 수가 약 15억 명에 육박합니다. 2030년은 19억 명 이상까지 예측하는 기사들도 있습니다. 상방은 열려있어 예상은 어려운 것 같습니다.
 


Outro. 관심 및 주의점
분명 상승할 요인이 많습니다.
1) 실적대비 저평가
2) 사업부가 앞으로 성장 가능성 높음
3) 신규사업 이슈
4) 상한가가(12,090원) 회사 역사적 고점 부근으로 점상시 매물벽이 없음
5) 시총이 겨우 2,196억 원(2023.6.21. 종가 기준)
 

동운아나텍 2021년 이후 차트, 상한가 위치 확인 참고용

 
그럼에도 주의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상한가 풀릴 시 부담스러운 가격
최소 내일 하루 상한가 시작은 확정적일 것 같습니다. 빨라야 금요일 일부 매물이 일부 출회 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요. 따라서, 만약 금요일에 상한가가 풀려도 단기 저점대비 이미 2배 상승이라 신규진입은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2) 2023.6.21. 상한가 진입까지 폭발적 거래량
이는 세력이 오랫동안 매집을 하며 물량을 모아 오지 않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혹은 세력이 생각보다 작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순수 이슈발 수많은 개미들만으로 지속적인 상승을 기대하는 것은 쉽지는 않습니다.
 
초기 진입자가 아니면 수익을 주면 일부 익절을 하면서 대응할 필요도 있습니다. 얼마나 상승할 지 알수는 없지만 개인적인 판단에서 주의하면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분명 재료가 좋아 폭발적 주가상승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응을 잘한다면 짭짤한 수익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